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실존(현실존재)] (Existenz)

실존이란 개별적인 사물존재들을 근거와 근거지어진 것이라는 관계에서 파악할 때 후자의 근거지어진 것에 해당한다. 요컨대 실존은 근거로부터 출현한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어떤 민족의 풍습과 생활상태가 근거가 되고, 그 민족의 특정한 정치체제가 실존하는 것으로 된다. 헤겔에 따르면 우리가 직면하여 눈으로 보는 세계는 실존하는 것의 총괄이다. 요컨대 근거와 근거지어진 것은 모두 세계의 사물이며, 동일한 사물이 어떤 사물과의 관계에서는 근거로 되고,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서는 근거지어져 실존한다.

헤겔은 실존을 정확하게는, 한편으로 "매개의 지양에 의해서 매개되어 있는"[『엔치클로페디(제3판) 논리학』 122절] 존재라고 말하며, 다른 한편으로 "자기 내로의 반성과 타자 내로의 반성의 직접적 통일"[같은 책 123절]이라고도 규정하고 있다. 실존이란 근거 자신이 스스로 설정한 존재라는 매개관계가 사라진 데서 성립한다. 그리고 하나하나의 실존은 한편으로 근거로서 다른 존재를 근거지음으로써 자신에게로 반성한다. 그러나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 근거지어지는 것으로서는 자신의 존재기반을 다른 것으로서의 근거 안에 지님으로써 타자에게로 반성한다. 이리하여 사물의 상대성이 실존에 의해서 표현되고 있다.

-야마구치 세이이치(

[네이버 지식백과] 실존(현실존재) [實存(現實存在), Existenz] (헤겔사전, 2009. 1. 8., 가토 히사다케, 구보 요이치, 고즈 구니오, 다카야마 마모루, 다키구치 기요에이, 야마구치 세이이치, 이신철)


■ 인접어

실재론
실재성
실재철학
실정성
실존
실존(현실존재)
실존 개명
실존주의
실존철학
실증적
실증주의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