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미네르바』] ( Minerva)

『미네르바』는 하노버 출신의 귀족 아르헨홀츠(J. W. von Archenholz)가 1792년에 창간한 '정치적 · 역사적 잡지'라는 부제를 가진 일반인을 겨냥한 문화교양지로 처음에는 베를린에서 나중에는 함부르크에서 월 2회 발행되었다. 아르헨홀츠는 런던에서도 오래 체재한 숙련된 저널리스트로 당시 독일의 대중이 혁명 후의 프랑스에 관한 뉴스에 굶주리고 있는 것을 보고 이 잡지의 발행에 나섰던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그가 스스로 파리에 들어가 취재한 연재기사 「프랑스의 내정」(당초. 후에 개제)은 금방 평판을 얻어 잡지의 매상에 공헌했다. 1793년에 공포정치가 다가오는 것을 헤아려 안 아르헨홀츠가 독일로 돌아온 후 이 연재기사는 혁명 체험을 지향하여 파리에 와 있던 독일의 대학생 욀스너(K. E. Oelsner)에게 인계되었다.

헤겔이 1794년 12월 24일자로 셸링에게 보낸 편지에 "자네도 알고 있는 아르헨홀츠의 미네르바 속의 편지"[『서간집』 (제1권) 11]라고 되어 있는 것은 이 서간 형식의 연재기사 「파리로부터의 역사적 편지」를 가리킨다.

-와타나베 유호()

[네이버 지식백과] 『미네르바』 [Minerva] (헤겔사전, 2009. 1. 8., 가토 히사다케, 구보 요이치, 고즈 구니오, 다카야마 마모루, 다키구치 기요에이, 야마구치 세이이치, 이신철)

■ 인접어

형식주의
형이상학적 사고방법
히포크라테스
······도 또한
『라모의 조카』
『미네르바』
『안티고네』
『예나 문예 신문』
『철학비판지』
『최고의 체계 강령』
『취직 테제』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