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메리 마르시 (1877-1922) ] (Marcy, Mary)

1916년 미국 사회당 강령은 임박한 전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대중행동과 총파업 전략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접근법의 강한 지지자로서 메리 마르시는 당시 사회당 좌익세력의 멤버였고, 국제 사회주의 비평( International Socialist Review)의 편집자였는데, 만약 노동자들이 단합하여 광산과 공장, 대중교통수단을 막아버린다면, 지배계급이 아닌 노동자 들이 군사력과 경제력에 대한 통제력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작성하기도 했다.
마르시와 이 사회 비평지는 전쟁기간 내내 이러한 입장을 유지했다.

또한 마르시는 지도자를 제거함으로써 하나의 저항을 억압하는 것은 지배정당에게는 비교적 쉬운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중의 행동이 지도자와 서로 독립적이라면?

혁명운동을 멈추게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유진뎁스의 삶(The Life of Eugene Debs)’ 서문에서 그녀는 “ 인류는 연구실이나 편집실에서 위대한 계급투쟁을 일으키지는 않는다.......노동자들이야말로 전사들이며, 혁명운동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 라고 주장했다.

사회당 좌익진영의 마르시와 동료들은 노동시간단축과 임금인상과 같은 개혁을 지지하기도
했으나 이는 단지 계급투쟁에서 노동자를 교육시키기 위한 목적이었다.

마리 마르시가 어떻게 해서 거리낌 없고, 영향력 있는 그리고 존경받는 혁명적 저술가가 되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1877년 일리노이주 벨레빌(Belleville)에서 태어난 메리 토비아스(Mary Tobias)는 고아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녀는 10대부터 일하기 시작했고, 몇 년 후 그녀의 두 형제를 키우는 동안 속기를 익혔다.

그녀는 정치적 진보의 결과를 어렸을 때부터 알게 되었다.
1896년 성조기를 만드는 회사에서 그녀는 윌리엄 제닝스 버라이언(William Jennings Bryan)의 배지를 달고 출근했다는 이유로 해고당했는데, 이는 고용자가 금지했던 사항이었다.

그녀의 해고소식을 들은 클래런스 다로우(Clarence Darrow)는 그녀를 시카고 대학에서 공부 할수 있도록 했고, 그녀는 그곳에서 수업료을 면제 받을수 있었다.
그녀는 이곳에서 존 듀이( John Dewey)의 지도아래 심리학을 공부하기도 했다.

1901년 리슬리 마르시(Leslie Marcy)와 결혼직후 켄사스로 가서 포장회사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2년후 마르시 부부는 사회당에 가입했다. 당 사무실을 지키지는 않았으나 그녀는 노동자들을 교육, 고취시키는 것과 사회당의 우익개혁세력을 저술에 통해 비판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1904년 메리 마르시의 첫 번째 논문이 국제사회주의비평(ISR)에 게재되었다.
ISR 은 마르시의 친구 찰리 케르(Charles Kerr) 에 의해 1900년 부터 , 1918년 당국의 압력에 의해 중단될때까지 발행되었다.

이 비평지는 사회당 좌익세력과 마르시의 저술을 반영했던 세계산업노동자연합( IWW) 모두를 지지하는 유일한 언론이었다.

마르시의 초기 저작의 하나는 시리즈물로된 마르시의 고전적 프롤레타리아 소설
'쓰레기밖으로(Out of the Dump)' 였다.

이것은 ‘과학적’ 자선운동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었으며 마르시 자신의 자선협회와의 협력에 또다시 선을 긋게 되었다.
마르시는 일상언어로서 노동자들을 위해 저술하는데 열중했다.

그녀는 마르크스 경제학 시리즈와 함께 경제학을 이해할만한 부문으로 나누어 비평지에 실었으며 이후 경제학에 대한 짧은 대화(Shop Talks On Economics)라는 제목의 소책자가 만들어져, 여러 외국어로 번역되었다.

그녀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을 쓰기도 했는데, 역사적 유물론을 소개하였다.
그녀는 또한 당일의 주요한 파업과 산업 기술 , 농장, 농부 문제, 선거, 국제정치, 플랜카드를 위한 잛은 글, 시집 , 자유연애를 소재로 한 풍자극 등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ISF에서 마르시의 마지막 수년간의 주된 관심은 전쟁을 둘러싼 소요에 관한 중요한 분석이었다.

여성 문제에 관한 마르시의 저술은 논쟁적이다.

분명히 그녀는 계급투쟁을 주 목표로 설정했다. 그러나 그녀는 여성이 어떤 면에서든 남성에 지적으로 열등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여성들이 노동조합과 사회당에 참가하도록 독려했다.

불행히 마르시의 사상과 저작에 대한 보다 충분한 설명을 알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는 개인적인 문서를 남기지 않았는데 그녀가 갖고 있던 개인 기록의 상당수는 1919년 사법부가 그녀의 집으로 침입하여 압수했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ISR 는 발행을 중지했고, 그녀는 사회당을 떠나 IWW 에 가입했다.

마르시는 전세계에 있는 그녀의 통신원들에게 기사와 편지를 작성해주었으며, 감옥에 수감되어있거나 정부의 만행을 견뎌내고 있는 동료들에 협력하였다

'빅빌(BIG BILL)' 헤이우드(Haywood)가 보석으로 1921년 러시아로 떠났을 때, 마르시는 담보로 잡혀 있던 집을 잃었다. 이에 지쳐 환멸에 빠졌고 건강도 악화되어 1992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 인접어

맑스(하인리히)
맑스 가
맑스 가계도
맑스 베버
맬서스
메리 마르시 (1877-1922)
메리 마르시 (1877-1922)
메리 울스톤크래트 (1759-1797)
메링
메테르니히
멘델스존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