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비분할(비분배)기금] (Indivisible (unshared) Funds)

고정 또는 유동자산으로 확대재생산을 위한 특수한 기금으로서 집단농장에 속한 사회기금. 소련에서 비분배기금은 협동농장체제가 형성될 때 나타났다. 거기에는 농민이 만약 집단농장을 그만 둘 때 그에게 돌려주지 않는 사회화된 부의 양이 포함된다. 이 같은 방법으로 비분할 기금은 집단농장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분배지급금과 구분된다. 집단농장제도가 발전하면서 비분배기금은 양적으로 증가하였고 질적으로 변화되었다. 그것의 증가는 집단농장생산의 기술적, 물질적 기초의 현격한 양적 변화를 반영한다. 농업에 있어서 주요 생산수단인 토지와 함께 비분배기금은 집단 농장경제의 성장에 경제적 기초를 이룬다. 오늘날 비분배기금은 현대적 기계와 여타의 생산수단이라는 물질로 형성되어 있고 그 상당량은 산업에 의해 생산된 것이다. 이는 집단농장과 여타 국가경제의 경제적 연대가 강화되고 나아가 노동자계급과 농민의 동맹에 있어서 경제적 기초가 강고화되었음을 증명해 준다. 비분배기금 증대의 금융적 원천도 변화하였다. 처음에 그것은 집단농장에 참여하는 농민들의 지불금으로 형성되고 보충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분배기금은 집단농장의 확대재생산의 기반을 확충시켰으며 이윤의 일부가 고정 및 유동자산을 보충시키기 위해 공제되었다. 동시에 비분배기금은 집단농장의 고정 및 유동자산과 섞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비분배기금은 실제 생산조건들, 기계, 창고, 원금, 종자, 기타 생산수단도 아니며 그것들의 가치와도 다르다. 비분배기금은 집단농장의 생산수단 자체로부터 창출된 유동 및 고정자산의 일부 가치만을 포함한다. 신용으로 획득되거나 창출된 고정자산이나 유동자산부분은 신용거래가 변제되고 나서야 비분배기금에 포함된다. 고정자산과 유동자산의 가치에서 비분배기금의 비율은 집단농장의 경제적 위치의 주요한 지표로서 그 농장의 수입기반과 신용거래가 얼마나 진전되었는가를 보여준다.
■ 인접어

분업分業
불변자본
불변자본/가변자본 不變資本/可變資本
불황
비독점부문
비분할(비분배)기금
비생산영역
비자본주의적 발전경로
비판批判
빈곤화론
사업수익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