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폴 마틱 (1904-1981) ] (Mattick, Paul)

1904년 포메라니아(Pomerania) 에서 태어나 베를린에서 계급의식을 지닌 부모님에게 양육되었다. 매틱은 14살의 나이에 이미 스파르타쿠스 Freie Sozialistiche Jugend 의 회원이었다.

1918년 그는 시멘스(Siemens) 공구제조자로 이곳에서 그는 독일혁명 기간 동안 회사 노동자협회 비숙련공 파견단에 선출되었다.
이 당시 많은 활동에 연루되어 여러 번의 체포를 당했고, 살인협박을 받기도 했다.
매틱은 좌파와 함께 진보적으로 변했으며 독일공산주의자의 반대흐름에 있었다.

KPD(스파르타쿠스)의 하이델베르크 분열과 1920년 봄 KAPD의 결성 이후 그는 KAPD에 들어갔고, 청년조직 로트 유겐트(Rote Jugend)에서 일해서 발행지에 기고를 하기도 했다.

1921년 17세에 메틱은 쾰른으로 이사가서 잠시동안 크로크너(Klockner) 에서 직장을 얻으려 했으나 파업과 반란, 체포로 인하여 취업에 대한 모든 전망을 버리게 되었다.

그는 쾰른지방의 KAPD 와 AAU 를 조직하고 또한 선동가로서 활발히 활동하였으며
이곳에서 얀 아펠(Jan Appel)을 만나게 되었고 오토 룰(Otto Ruhle) 에 의해 창립된 AAUE 에서 일하고 있던 지식인, 작가, 예술가들과도 친분을 쌓았다.

대중투쟁과 혁명에 대한 희망이 특히 1923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수 년 동안 실업상태에
놓임에 따라 매틱은 1926년 미국으로 이민 했다. 그는 미국에서도 독일내의 KAPD, AAU 와 접촉을 유지하였다.

미국에서 매틱은 무엇보다 칼 맑스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이론연구를 하였다.
이외에 핸릭 그로스만의(Henryk Grossmann)의 이론서적(Das Akkumulations and Zusammenbruchsgesetz des Kapitalistischen Systems 1929)은 매틱에게 근본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그로스만은 완전히 잊혀졌던 맑스의 자본축적 이론을 노동자운동내의 논쟁의 중심으로 되돌렸다.,

매틱에게 맑스의 ‘ 정치경제학 비판’은 순수한 이론적인 문제라기보다 그 자신의 혁명적 실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었다.
이 때부터 매틱은 노동자운동의 모든 정치적 사상의 기초로써 맑스의 자본주의 발전에 관한 이론과 공황으로 귀결되는 모순의 내부 논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20대 후반에 매틱은 시카고로 이사하여 최초로 각기 다른 독일 노동자 조직들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했다.

1931년 그는 한때 어거스트 스피스(August Spies) 와 조셉 다이첸(Joseph Dietzgen) 이 편집을 맡았던 전통주의 일간지 Chicagoer Arbeiterzeitung 를 재건하려 했다

이 기간동안 자본주의를 철폐하기 위한 총파업을 준비하기 위해 그는 국내적이고 서로 분파가 갈리긴 했지만 미국 유일의 혁명연합이었던 국제 산업노동자조직 IWW( Industrial Workers of the World)에 가입했다.

그러나 30년대 초기에 이미 '우블리스 (Wobblies)' 강경파업의 황금시대가 지나갔고
부상하는 실업운동만이 IWW 에서 약간의 지역적 발전을 가져다 주었다.

1933년 매틱은 IWW 를 위해 프로그램을 고안했는데, 비록 조직의 상황을 개선하지는 못했지만 이는 그로스만 (Grossman) 이론에 기초한 보다 견고한 맑시주의의 기초를 우블리스( Wooblies)에 제공하기 위한 의도였다.

레닌주의 노동자연합당 외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던, 성공적이지 못한 몇몇 시도후
매틱은 1934년 결국 IWW와 UWP에서 방출당한 친구들과 함께 공산주의자협회를 창설했다.

이 조직은 유럽의 독일, 네덜란드 좌파공산주의자들의 소규모 조직과 밀접한 접촉을 유지했고 잡지 ‘국제협회통신(International Council Correspondence)’ 를 발간했는데 이것은 1930년대에 독일 GIC(H)의 Rautekorrespondenz 지의 영미판으로 유럽의 소식과 논쟁들이 번역되어 미국과 제 3세계의 경제분석과 시사문제에 관한 비판적 정치논평과 함께 실렸다.

자신의 공장 업무외에도 매틱은 리뷰의 기술적 작업의 대부분 외에 기사의 가장 많은 부분을 작성했다.

칼 코치(Karl Korsch)가 소수의 정기 기고자중 하나였는데, 1935년 매틱은 그와
접촉했으며 1936년 말 미국으로의 이민시절부터 수 년 동안 그의 친구가 되었다.

유럽의 '공산주의 연맹'이 지하로 흘러 들어가고, 1930년 중반에 공식적으로 사라짐에 따라 매틱은 'Correspondence' 의 명칭을 변경하여 1938년의 ‘살아있는 맑스주의(Living Marxism)’ 에서 1942년 ‘신 평론(New Essays)’ 로 바뀌었다.

칼 코치와 헨릭 그로스만을 통해 매틱은 Horkheimer’s Institut fur Sozialforschung ( 이후 프랑크푸르트학파)와 약간의 접촉을 가졌다.
1936년 그는 이 단체를 위해 미국 실업운동에 관한 중요한 사회학연구를 작성했고 SDS Neue Kritik 출판사에 의해 1969년에만 출판되었다.
미국이 2차대전체제로 들어감에 따라 비판적 지식인 전체에 대한 지속적인 박해가 지시되었고 미국의 좌파는 메카시즘에 의해 축출되었다.

메틱은 1950년 초에 은퇴하여 시골로 가서 임시적인 직업과 저술가로서의 활동을 통해
근근히 생계를 이어갔다.

전후 산업발전 당시 매틱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간간히 정치적 활동을 했고 때때로 정기 간행지에 기고 하기도 했다.

1940년대, 1950년대를 통해 케인즈(Keynes)를 연구하였고, 케인즈 주의 이론과 실천에 반대하는 일련의 비판기록과 기사를 축적해 나갔다.

이 연구에서 그는 맑스와 그로스만의 자본주의발전이론을 조금 더 전개하여 새로운 현대자본주의의 새로운 현상과 표면을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1960년대에 정치현장의 대대적인 변화와 보다 진보적인 사상의 부활과 함께 매틱은
몇몇 광범위하고 중요한 기고를 했다.
이때의 중요한 저술은 ‘맑스와 케인즈(Marx and Keynes)’ 이다

1969년의 수정경제의 한계(The Limits of Mixed Economy’ from 1969)는 여러 외국어로
번역되어 68학생운동 이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또 하나의 중요한 저작은 ‘ ‘ 마르쿠제 비판 ; 계급사회에서의 일차원적 인간(Critique of Herbert Marcuse ; The one-dimensional man in class society)’ 이다.

이 저작에서 매틱은 맑스가 이해했던 ‘프롤레타리아’가 발전된 자본주의사회에서 ‘미신화된 개념’이 되었다는 이유로 이 이론을 완강히 거부했다.

비록 그가 마르쿠제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적 분석에 동의했지만 매틱은 1차원성 이론 그 자체는 이상으로만 존재한다고 보았다.

마르쿠제는 이후 매틱의 비판이 그의 저서에서 받아들인 유일한 진지한 비판이었다고 증언했다. 1970년대에는 그 이전의 많은 그리고 새로운 기고가 다양한 출판형태로 여러 외국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학술적인 해였던 1974년과 1975년 매틱은 덴마크 ‘red Roskilde 대학본부’에서 객원교수로 일했다.

이 곳에서 그는 맑스의 ‘정치경제학비판’과 노동운동의 역사에 관해 강의했고
막시밀리언 루벨( Maximilian Rubel), 에른스트 멘델 (Ernest Mandel), 조안 로빈슨 (Joan Robinson)등의 객원교수와 함께 비판적 공동 참고인 으로 일했다.

1977년 그는 멕시코 시립대학(University of Mexico City )에서 마지막 중요 투어강의를 마쳤다. 그는 서독에서 1971년 베를린에서 그리고 1975년 하노버에서 두 번의 강의를 했다.
이에 말년에 폴 매틱은 신세대 청중을 얻는데 성공했다.

1978년 40년동안의 기사들의 주요 모음집이 ‘ 반 볼세비키 공산주의(Anti-Bolshevik Communism) 라는 이름으로 선을 보였다.
폴 매틱은 1981년 2월 또다른 저서의 거의 완성된 초고를 남긴 채 세상을 떠났다.
이 초고는 이후에 그의 아들 폴 메틱 (Paul Mattick Jr )주니어에 의해 편집되어
‘맑시즘 ; 부르주아의 마지막 피난처인가? (Marxism ; Last Refuge of the Bourgeoisie?)’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Kurasje 문서 참조 (매틱의 많은 저술이 포함되어 있다)

참조 : 폴 매틱


■ 인접어

페르디난도 오토 폰 베스트팔렌
페르디난드 뉴벤후이 (1846-1919)
페쾨르
펠릭스 미카일로프 (b. 1930)
포이어바흐
폴 마틱 (1904-1981)
폴 마틱 (1904-1981)
폴렌스 켈레이 위스시니웨트스카이
표트르 파블로비치 마스로프 (1867 - 1946)
푸리에
프라일리그라트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