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도시화] (urbanization)

맑스와 엥겔스는 다양한 생산양식의 역사와 변형에서 도시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주 언급하였다. 그들은 ‘도시와 농촌의 대립은 야만상태에서 문명으로의 이행과 함께 시작되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명화의 모든 역사를 관통한다’고 《독일 이데올로기》제1권에서 서술하였다. ‘도시의 존재가 행정, 경찰, 조세, 기타 이를테면…정치 일반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반면, 그것은 분업과 계급 분열의 ‘기초’이기도 했다. ’ 엥겔스가 《노동자계급의 상황》에서 시도한 맨체스터와 주변도시에 대한 주목할 만한 연구는 더 나아가 자본주의사회의 원동력과 노동자대중에 대한 그 영향의 초기 분석에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공산당 선언》에서는 대도시 중심부에 생산력과 노동자계급이 대대적으로 집중된 경제적-정치적 결과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고 장황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나 그 명백한 이론적, 정치적,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예를 들면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세계 인구의 보다 많은 부분이 점점 도시 중심부와 거주지로 쏟아져 들어감으로써, 도시 정책과 도시 문화에 분명하게 반영된다), 도시화에 대한 연구는 맑스주의자들의 중심 관심사는 아니었다. 많은 혁명운동의 도시적 기초는 (1848년 파리코뮌으로부터 1960년대 미국에서의 도시빈민 봉기와 파리에서의 1969년 5월에 강력한 공헌을 한 도시의 사회운동에 이르기까지)부인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무시한다는 것은 더욱 놀라운 일이다. 더우기 도시와 농촌의 모순을 뛰어 넘는 (예를 들면, 도시 노동자계급과 농촌 농민 사이의)계급동맹의 중요성은 특히 제3세계에서 혁명 전략의 기초로서 인식되어야 했다(그러한 예는 그람시와 모택동의 저술 속에 풍부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맑스와 엥겔스가 강조했듯 사회주의사회로의 이행에서 도시와 농촌의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의 문제는 소련, 중국, 쿠바, 탄자니아 등과 같은 국가에서 당면 과제가 되었다.
맑스주의자들은 일련의 사건들에 자극을 받은 1960년대에 와서야 도시문제에 대한 직접적 분석에 나서게 되었다. 그들은 도시의 경제적-정치적 의미와 지역에 기초를 둔 사회운동 및 현장을 토대로 한 운동과의 관계, 즉 전통적으로 주목의 초점이 되는 문제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도시가 생산지 및 그것이 실현되는 장소로서 (가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비를 통한 유효수요), 그리고 노동력이 재생산되는 장소로서(여기에서는 가족과 지역사회 기구가 주택 공급, 건강 보호, 교육, 문화생활 등 물질적, 사회적 기초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또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아 중심적 역할을 한다) 다양하게 연구됨에 따라, 생산과 재생산의 관계는 자세히 분석되었다. 도시는 또한 생산 및 교환과 소비를 쉽게 하는 환경으로서, 공간을 (생산과 재생산을 위해) 사회적으로 조직하는 한 형태로서, 그리고 자본주의사회에서 분업과 기능의 특유한 표현으로서 연구되었다. 포괄적 개념으로 제시된 도시화는 자본주의사회의 이러한 모든 측면들의 모순을 통합하였던 것이다. 도시와 농촌 사이의 모순의 역사적 역할과 같은 진부한 문제들이 제 3세계와 진보적 자본주의사회 및 사회주의사회를 배경으로 다시 전개되었다. 새로운 관점들은 도시생활의 질, 지역사회와 계급 사이의 관계, 지방정부의 역할, 토지 시장의 기능, 도시의 재정문제와 사회적 두통거리, 지방과 도시의 이데올로기,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역사회를 근거로 하는 투쟁과 노동을 근거로 하는 투쟁 사이의 긴장되고 대항적 관계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관련자료]
Anderson, J. 1975 : The Political Economy of Urbanism:an Introduction and Bibliography.
Castells, M. 1977 : The Urban Question.
Dear, M. and Scott, A. eds. 1981 : Urbanization and Uran Planning in Capitalist Societies
Harvey, D. 1973 : Social Justice and the City.
Lefebvre, H. 1972 : Le Droit et la ville:suivi de Espace et politique.
Merrington, J. 1975 : 'Town and Country in the Transition to Capitalism'.
Roberts, B. 1978 : Cities of Peasants:The Political Economy of Utbanization in the Third World.
Williams, R. 1973 : The Country and the City.

■ 인접어

도서관
도시都市
도시국가
도시빈민 都市貧民
도시빈민운동 都市貧民運動
도시화
독서 클럽
독일 가톨릭교회
독일 사회민주노동당 獨逸 社會民主勞動黨
독일 사회주의 노동자당
독일 사회주의통일당 獨逸 社會主義統一黨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