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라틴아메리카 독립운동] (Latin America Independence Movement)

I. 라틴아메리카 독립운동은 스페인과 포르투갈 등 유럽 열강의 직접적인 지배 아래 있던 라틴아메리카 식민지가 19세기 초에 정치적 독립을 획득하기 위해 벌였던 일련의 전쟁과 정치적 시도들을 말한다. 대부분의 라틴아메리카 학자들은 독립전쟁을 부르주아혁명의 과정이 시작되는 출발점으로 본다. 1759년에 실시된 부르봉 왕가의 식민지통치 개혁정책이 가겨온 과중한 조세부담과 중앙집권화 정책에 반발한 크리오요criollo(아메리카 대륙에서 태어난 백인)들이 이베리아 반도 태생의 페닌술라레스 peninsulares의 정치권력 독점에 저항하면서 독립에 대한 최초의 계기가 주어진다. 크리오요들은 프랑스의 계몽사상과 미국의 독립운동에 고무되어 자기 나름대로 민족주의'적 정신과 공화주의' 사상을 섭취하여 특권과 무위도식에 찌든 페닌술라레스를 공격한다 (그러나 사회세력 사이의 갈등이 첨예화되고 민중적 구호가 전면에 나타나자 크리오요의 공화주의 사상과 진보적 색채는 곧 퇴색한다). 이들은 스페인의 중상주의적 식민지통치 정책이 자신들의 경제적 성장에 저해가 된다고 판단하고 교역자유화를 주장하는 영국의 논리에 동조하면서 자유로운 산업과 상업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독립전쟁은 1810년에 시작되어 1926년에 종결되었다. 독립운동의 수행방식은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하면서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독립혁명은 종교재판inquisition의 폐지, 인종적 구별에 기초한 신분차별의 페지, 귀족의 특권 폐지 등과 같은 진보적인 제반 조치를 가져다주었고 공공학교의 설립, 노예제 폐지에 도움을 주었지만 기존의 사회경제적 구조와 계급 구조는 크게 바꾸지 못했다. 그 이유는 독립혁명을 지도했던 크리오요 세력들이 기존 질서를 변화시키는 데는 반대했고 민중들의 요구가 거세게 분출되자 급속히 보수화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전쟁을 근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식민지전쟁이라고 평가한다. 북쪽으로는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에 이르는 지역에서 시작하여 멕시코와 중미를 거쳐 남아메리카 끝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가 식민지적 지배로부터 해방되어 정치적 독립을 획득하고 15년에 이르는 시간대 속에서 두 식민지 강대국이 서반구에서 사라졌기 때문이다.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으로 이 지역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의 무역과 투자 대상지역으로 편입되는데, 비록 정치적 독립은 획득했을지 모르지만 경제적으로는 식민지화가 가속화되는 과정을 겪는다. 한편 크리오요 세력은 경제권과 정처권력을 완전히 장악하여 명실상부한 지배계급으로 성장하였지만 인디오들은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했다. 인디오들은 왕권의 보호를 잃어버리게 되었을 뿐 아니라 크리오요에게 토지도 빼앗겨 채무노예 신세로 전락하게 된다. 독립전쟁으로 성립된 것은 민주공화제 정부가 아니라 크리오요의 기득권을 보호해주는 과두제 정치체제였고 그나마 중앙집권적 통제권이 확보되지 않아 오랜 기간 동안 카우디요(군벌)가 지방을 통제하게 되었다. 이로써 정치불안, 외세개입, 무질서, 내전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 (브라질] 포르투갈의 황태자인 페드로I세가 이끄는 식민지정부가 1822년에 독립을 선포하면서 전쟁없이 정치적 독립을 달성하였다. [아이티](프랑스 식민지) 1790년에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에 대한 노예반란을 통헤 아이티는 1804년에 정치적 독립을 달성한 최초의 라틴아메리카 국가가 된다. [멕시코] 다른 식민지와 달리 독립혁명에서 대중의 참여가 눈에 띄게 드러난다. 이달고, 모렐로스와 같은 자코뱅 전통의 사제들이 지도하는 민중세력의 게릴라 전쟁으로 독립 운동에 사회경제적 요구들이 부가되나 민중운동의 급진화에 두려움을 느낀 크리오요 세력을 연합하여 반란세력을 격파하고 다소 보수적인 이투르비데 Iturbide를 내세워 1921년에 독립을 선포한다.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의 경우는 비교적 일찍 수월하게 독립을 획득하였으나 남아메리카 북서부의 경우 치열한 공방전 끝에 독립이 쟁취된다. 남아메리카의 북부지역은 시몬 볼리바르 Bolivar, Simon의 지도 아래, 아르헨티나에서 서부쪽으로 연결되는 지역은 산 마르틴 Martin, San 장군의 지도 아래 전쟁이 수행되었다. 1824년 페루의 아야쿠초 전투에서 수크레가 이끄는 남아메리카 애국군에 의해 스페인 제국의 군대가 대패함으로써 남아메리카의 독립은 거의 완결된다. [쿠바] 대부분의 국가들이 19세기 초반에 독립하는 것과 달리 쿠바와 푸에르토리코는 1898년에 이르러서야 독립을 쟁취한다. 쿠바의 정치적 독립은 미국-스페인 전쟁(1898)을 계기로 주어지고, 미국은 쿠바 헌법에 플래토 수정안 Platt Amendment이란 부속조항을 삽입시켜 조약체결권, 군사기지 설치권 등 다양한 내정간섭 기제를 확보한다. 이로써 쿠바는 스페인으로부터 정치적으로는 주권을 확보하나 다시 미국의 반식민지로 재종속당하게 된다.

■ 인접어

라살레
라살레주의
라슈타트
라이프치히
라자로 카덴나스
라틴아메리카 독립운동
라틴아메리카 독립운동
라틴아메리카 변혁논쟁
라파르크
러다이트 운동
러시아 공동체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