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역사 > 동양사 ( 47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베트남 전쟁
조너선 닐 지음 , 정병선옮김
출판사 - 책갈피
초판일 - 2004-05-15
ISBN - 9788979660333
조회수 : 2123

● 목 차

한국어판에 부치는 저자 머리말 = 9
감사의 말 = 11
머리말 = 13
연보 = 20

1장 베트남 전사 = 23
2장 미국이 개입한 이유 = 63
3장 전쟁의 양상 = 101
4장 게릴라 = 131
5장 저항 운동 = 175
6장 사병들의 반란 = 203
7장 전후의 베트남과 캄보디아 = 247
8장 전후의 미국과 세계 = 287

후주 = 347
더 읽을거리 = 360
참고문헌 = 363
찾아보기 = 372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미국의 베트남 전쟁에 대해 적어 놓은 책이다. 미국이 왜 이 전쟁에 참전했고, 베트남은 또 왜 전쟁터가 되어야 했으며, 어느 정도 규모의 전쟁이었고, 세계에 미친 영향은 무엇이었는가.... 세계사 속의 냉전의 의미가 무엇이고, 많은 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또 현대 사회에 남긴 것은 무엇인가.... 아주 다양한 면모들을 고민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이 책의 저자 Jonathan Neale은 사회주의자이다. 프랑스 사회당에 실재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당원으로, 베트남 전쟁 역시 사회주의적 시각에 입각해서 적었다는 것을 읽으면서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본다.
1965년 시작된 미국과 베트콩의 전쟁... 이 전쟁의 원인은 1883년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면서부터 시작된 것이나 다름 없다. 식민지 아래 베트남 주민들이 독립을 위해 선택한 '공산주의'.가난한 농민국가 베트남에게 공산주의는 달콤한 캔디처럼 다가왔을 것이다.
호치민과 베트민의 독립운동.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독립의 기회.. 그러나 열강들의 배신.
1946년부터 1954년까지 계속되는 지리한 싸움들.... 독립을 위한 베트남 국민들의 노력은, 일제치하 한국민의 노력만큼이나 눈물겹고, 힘겹다. 싸울만한 무기조차 들지 못하고 대나무 죽창부터 들어야 했던 농민들.... 어렵게 얻은 방공포를 분해해 하나하나 깊은 정글까지 날라야 했다..
그리고 나서야 앉을 수 있었던 제네바 협상 테이블...
그러나 결론은 또 다시 열강들의 배신?! 분단국가...
남베트남과 북베트남... 미국의 원조를 받는 남베트남에선 디엠정부가, 중국의 원조를 받는 북베트남에선 호치민의 베트콩들이... 조국의 통일을 위해 분투하게 된다. 한국전쟁이후 우리가 겪어야 했던 과정들, 그리고 통일을 위한 평화적 노력들 대신, 베트남 사람들은 무력통일을 감행하게 된다.
바야흐로 우리가 알고 있는 베트남 전쟁의 시작이다.
73년에 끝난 이 전쟁은 '이념화'의 무서움을 담고 있다. 개인의 신념들이 모여 이념이 되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벼랑으로 밀리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인간에게 비극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은 '피해자'들의 소리를 담고 있었다. 사회주의의 이념이 깊이 포함되어 있음을 앞서 말한바 있듯이, 계급투쟁으로 보기 때문에 가능했을 수도 있는, 미군(이들은 미국내에서도 하위계층의 사람들이었다.), 베트남 국민, 베트콩, 캄보디아와 라오스의 주민들 등...의 목소리가 생생하다.
베트남 전쟁이 어떤 전쟁이었는지 궁금하다면 한번쯤 들춰봐도 좋을 책...----2006.6.21.교보문고 독자서평 인용

도서관에서 빌려서 본 후 이 책은 소장용 책이라고 판단되어 구입한 책.
베트남,캄보디아, 라오스 3국의 프랑스 식민지 부터, 베트남 전쟁, 2002년까지의 사회변화상을 다룬 책으로서 이 지역에서의 공산당의 출현 배경, 대 프랑스 항쟁, 그리고 대 미항쟁, 또 프랑스 상대의 디엔 비엔 푸 전쟁에서의 베트남의 승리로 인한 제네바협상, 미국의 베트남 개입과 철군 배경, 국제적 갈등에서의 소위 말하는 열강등의 자세등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전쟁에 시달리는 민중, 군인들의 시각, 전쟁 정책 결정권자의 시각 모두를 사용하고 현지인과의 풍부한 대담을 제시하여 당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아주 유익하다.
내게는 비단 베트남,캄보디아, 라오스 3국에서 발생된 근대사를 이해하는 데만이 아니라 국제사회에서의 소위 말하는 열강이 무엇에 따라 움직이는 가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뜨게 하는 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 책의 집필연도가 2002년 말이어서 2002년 이후의 사회상황이 다루어져 있지 않은 점이다.
이 책에서의 저자의 집필자세는 아주 진지하고 성실하다. 자신의 주장/설명 근거에 대한 세세한 출처제시 및 관심있는 독자를 위해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주제에 대해서는 책 뒷부분에 별도의 추가 설명 제시등의 모습의 저자의 성실한 자세는 감동적이다.
이 지역의 사회변화사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 또는 국제적 분쟁에서 열강의 자세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한테 적극 추천한다.----2010.9.5. 교보문고 어느 독자의 서평 인용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