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판매중인 도서 ( 626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붉게 타오른 1917
존 뉴싱어 글,팀 샌더스 그림 지음 , 김원일옮김
출판사 - 책갈피
초판일 - 2017-05-15
도서소장처 - 노동자의 책
조회수 : 116

책 소개

세계를 뒤흔든 러시아 혁명의 교훈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올해로 러시아 혁명이 100주년을 맞이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세계를 뒤흔들었다. 전 세계의 평범한 사람들은 러시아 혁명을 보며 열광했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스스로 투쟁에 나섰다. 러시아 혁명의 주인공은 평범한 민중이었다. 노동자들은 사장들을 내쫓고 직접 공장을 운영해 생산을 통제했고, 소비에트라는 독자적 대의기관을 만들어 사회를 운영했다. 노동자가 직접 운영한 러시아는 놀랄 만큼 많은 것을 개선했다. 이 책은 젊은 여성 노동자 나탈리야와 병사 표트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1917년 러시아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을 매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달하고 있다. 평범한 노동자와 병사가 어떻게 자신의 삶을 통제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10월 혁명으로 나아가는지 볼 수 있다.

올해로 러시아 혁명이 100주년을 맞이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세계를 뒤흔들었다. 전 세계의 평범한 사람들은 러시아 혁명을 보며 열광했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스스로 투쟁에 나섰다.
러시아 혁명이 소수의 음모였다는 흔한 왜곡과 달리 1917년의 주인공은 평범한 민중이었다. 그리고 세간의 통념, 즉 평범한 대중은 무지해서 사회를 운영할 수 없다는 생각이 틀렸음을 통쾌하게 보여 줬다. 노동자들은 사장들을 내쫓고 직접 공장을 운영해 생산을 통제했고, 소비에트라는 독자적 대의기관을 만들어 사회를 운영했다. 노동자가 직접 운영한 러시아는 놀랄 만큼 많은 것을 개선했다.
2년 넘게 지속되면서 수많은 사람을 죽음과 고통으로 몰아간 제1차세계대전을 끝냈고 온갖 차별적 조처가 폐기됐다. 사람들은 처음으로 자신이 바꾸고자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말했고 평등과 자유를 누렸다.
레닌은 혁명을 “억압받는 사람들의 축제”라고 표현했는데 러시아 혁명은 이 말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보여 줬다.
‘노예의 노예’로 살던 여성의 삶이 크게 바뀌었다. 여성에게 완전하고 동등한 투표권, 고용 평등과 동일임금이 법으로 보장됐고 자유로운 결혼과 이혼이 가능해졌다. 세계 최초로 낙태가 합법화돼 국립병원에서 무료로 낙태 시술을 했다. 공공식당, 탁아소, 공공세탁소 등 덕분에 여성은 가사와 육아에서 해방됐다. 1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가 낙태 합법화와 무상보육을 요구하며 싸운다는 점에 비춰 보면 이런 성과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실감할 수 있다.
그리고 러시아는 혁명 이후 곧바로 동성애를 비범죄화하고 동성 결혼을 인정했는데, 대선 후보끼리 “동성애 반대합니까” 묻고 “반대하지요” 하고 답하는 21세기 한국의 모습은 러시아 혁명의 조처들이 얼마나 급진적인지를 극명히 보여 준다.
이 책은 젊은 여성 노동자 나탈리야와 병사 표트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1917년 러시아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을 매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달하고 있다. 평범한 노동자와 병사가 어떻게 자신의 삶을 통제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10월 혁명으로 나아가는지 볼 수 있다.
존 리드가 말했듯이 러시아 혁명은 “노동자 대중이 위대한 이상을 꿈꿀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힘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 이 교훈은 100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

[추천사]

오늘날 우리에게도 의미 있고 유익한 러시아 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정겹고 아름다운 그림으로 생생하게 묘사했다.
- 팻 밀스, 만화 잡지 《2000 AD》창간인, 《저지 드레드》 기획자, 《찰리의 전쟁》저자.
매우 흥미진진하다. 강렬한 붓놀림과 화려한 색채가 눈에 띄는 훌륭한 작품이다.
- 스티브 벨, <가디언> 만평가.


저자 존 뉴싱어는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이고 바스스파대학교 교수다.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의 오랜 당원이기도 하다. Them and Us: Fighting the Class war 1910-1939(2015), British Counterinsurgency: From Palestine to Afghanistan(2015), The Blood Never Dried: A People’s History of the British Empire(2006), The Dredd Phenomenon: Comics and Contemporary Society(1999) 등 많은 책을 썼다.

역자 김원일은 미국 라시에라대학교 종교학 교수이고 노동자연대 회원이다.

그린이 팀 샌더스는 좌파 만화가이자 삽화가다. <인디펜던트>, <가디언>, <소셜리스트 워커> 등 다양한 매체에 작품을 기고했다. In the Heat of the Scribble(1995), An Independent Line(2008, 공저)을 그렸다.

맨위로맨위로


● 목 차

목차없음.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